B 답이 너무 궁금한데 글이 없길래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그냥 제가 올립니다.

많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ps. 모든 답은 대략적인 요지입니다. 정확히 뭐라 썼는지 기억이 안 나네요..

     그리고 전 시간이 모자랐습니다. 몇 문제는 거의 소설쓰고 나왔습니다.


1. ㄷ. 한자의 모양, 음, 뜻을 안다.

   ㄹ. 한문의 문장에서 품사는 다양하게 변화되어 활용된다.


2. 선진과 후진의 차이.

선진은 예악에서 문장의 꾸밈과 문장의 바탕이 마땅함을 얻었으나 지금 도리어 질박하여 야인이라고 여겨진다. 후진은 예악에서 꾸밈이 바탕을 지나쳐서 지금 도리어 문장과 함께 빛난다고 일컬어져 군자로 여겨진다.

ㄱ과 같이 논평한 이유.

상촌은 옛날의 수식하는 말과 꾸미는 공로가 많다. 그러나 월사는 뜻을 따라서 감정을 풀어내고 여유로움이 지극하니 상촌보다 월사가 낫다 하였다. 공자는 질박한 선진의 문장을 더 낫다고 여겼으므로 우옹과 비슷하다 -> 이런 요지로 썼습니다.

 

3. ㄱ의 내용

대우가 융성해지고 격률이 정밀해지고 황백에서 연마하고 평측에서 구속되어 용사를 사용함에 널리하고 험운에서 공교함을 다툰다.

ㄴ의 이유. 온유돈후하여 감발징창하기에 족한 것이 가장 성하다. 아송은 이치에서 조금 멀어서 성정과의 거리가 점점 멀어졌다. 한위 시대 이하의 시가 아름답고 성하였으나 자세하고 아름다움에서는 아름다움을 이렇었으니 이는 아송때문에 그러한 것이다. 그러므로 여항필부의 가요에서 시를 얻으려면 반드시 후세의 율시에서는 구하지 말아야 한다. -> 모르겠어서 그냥 나를 다 해석해버리고 여차저차 끌어내서 ㄴ과 연결을 시켰는데 어떻게 연결시켰는지 기억이 안 남.

 

4. ㄱ의 내용

나를 장례지낸 후에 반드시 넓은 중국을 (지금 보니 국중이네요.. 중국이라 썼는데..) 여행하고 기이한 선비를 살펴 택하여 그의 처가 되어라.

ㄴ의 배경

아가씨를 보시던 노비였는데, 아가씨가 자기를 데리고 도망쳐서 돌아다니다............(까지 쓰고 종이 쳐버림... 젠장)

 

5. 시간이 모자라서 뭐라고 썼는지 기억이 안남.. 4번이랑 5번은 버렸음.

 

6. ㄱ의 내용

성 위에는 까마귀가 어지러이 울고 성 아래에는 탐관오리가 모여있다. 곤궁한 백성은 서로 모여 울고 자식은 밤새 구한다(? 뭐라 해석해서 썼는지 기억이 안남..). 옛날에는 천가구가 넘는 마을이었는데 지금은 10집밖에 안 남았다.

ㄴ의 의미

임금은 좋은 인재를 써야 한다. 좋은 인재를 백마에 비유하여 백마들은 산 속에 있는데 어찌 아름다운 정치를 할 수 있겠는가 묻고 있는 것이다 -> 이런 의미로 씀.

 

7. 하는 일 4가지

1. 사대교린등 국가에 관련된 문장 작성

2. 시험 주관 및 인재 선발

3. 어린 문신들과 세종이 호수에서 독서할 때 참여할 문신 선발

4. 사신 등을 접대할 때 시와 문장 등을 지어줌.

ㄴ에 해당하는 내용

문장, 출신지, 과거, 나이와 지위 등이 좋아야 함.

 

8. 가의 성취기준: 한자 단어는 일정한 결합관계를 가진다 ->는 식으로 씀

. 수식 ㄴ. 병렬 ㄷ. 술목

구체적 방법 1. 교사가 한자 단어의 짜임 보여주면 해당 짜임에 맞게 한자 조합하기.

2. 한자 단어 짜임 보여주면 해당하는 한자 단어 카드 찾아서 제시하기.

. 할머니가 아파서 병간호를 하러 가야함.

. 임금에게 사직 상소를 올림.




쓰다보니 시험을 거지같이봤네요.

그래도 답답해서 올립니다. 글 올리기 무섭..ㅎ